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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물류매거진] 현대차 / 대형트럭 의왕-인천간 40km 자율주행 성공 정보
    카테고리 없음 2020. 2. 12. 06:11

    대형 트럭, 의왕-인천 간 40km, 자율 주행 성공 군집 주행이나 운전자 개입이 없는 완전 자율 주행 기술 개발 박차 2018/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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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대차가 국내 최초로 화물트럭 자율주행을 시연했습니다. 현대 차는 의왕-인천 간 약 40㎞구간 고속 도로, 자율 주행에 성공하고 실제 도로에서의 자율 주행의 운행 현실성에 대한 기대를 높였다.2020년대, 자율 주행의 상용화를 목표로 전 세계 자동차 업계는 자율 주행 차량 개발 경쟁에 나서고 있다. 다이프니다로은 이미 2015년 고속 도로, 자율 주행에 성공하고 볼보, 스카니아 등 트럭 회사뿐 아니라 구글 웨이 모, 우보, 테슬라 등도 시장을 선도하기 위한 기술 개발이 한창 이프니다니다.현대차 역시 그동안 자율주행 기술과 관련 기술의 경쟁력 강화, 시장 선점을 위해 관련 조사개발 조직을 혁신하면서 당초 인프라 구축에 대한 투자를 계속 확대해 왔다. 이에 국토부는 국내에서도 자율 주행 기술을 도입하기 위해서 올해 6월 말 대형 트럭에서는 처음 현대 자동차에 자율 주행입니다 시험 운행 허가증을 발부했고, 화물 차의 군중 주행을 내년의 고속 도로에서 실증할 예정이다.이로써 현대 자동차는 믹크 자동차 공학회(SAE)기준 3자율 주행 기술을 갖춘 훈련 1러시아가 연결된 최대 중량 40톤 급 엑시 안또 1대에서 자율 주행을 시연했습니다. 레벨 3은 조건부 자율 주행 기술로 자동적으로 예정된 경로를 추종하고 장 아이물을 회피하는 한편 특정 위험에 따라서는 운전자가 개입할 단계 이프니다니다.현대 차는 물류 산업의 자율 주행 트랙 활용 현실성을 검증하는 차원에서 현대 글로비스와 협업하고 실제적인 해외에 수출되는 부품을 싣고 지난 달 211자율 주행을 실시했습니다. 이날 엑시 안또는 자율 주행에서 총 1시간여 동안 40㎞의 거리를 완주했고 대형 트럭의 고속 도로상 최고 제한 속도 90㎞/h도 철저히 준수했습니다. 교통의 흐름 연계한 차선의 유지 등, 레벨 3수준 기술을 구현 현재 자율 주행 트랙이 운행 가능한 도로는 부곡 IC에서 서창 JC까지 영동 고속 도로 29킬로면 서창 JC에서 길고 있어 IC까지 제2경인 고속 도로 11㎞구간 이프니다니다. 이 코스는 현대글로비스의 부품 운송차량이 인천항으로 향할 때 가장 많이 운행하는 구간이기도 하다. 자율 주행 트랙은 현대 글로비스의 아산 KD센터에서 중국에 수출되는 차량 부품을 실은 다음 1반의 주행으로 의왕 콤테이덱 기지를 거쳐서 부곡 IC를 통해서, 영동 고속 도로를 탔다.부곡IC를 통과하자 알림음과 함께 별도의 스크린에 자율주행 가능도로에 진입했습니다. 자율주행을 원하시면 버튼을 누르세요라는 팝업창이 뜨고 운전자가 스티어링 휠에 있는 자율주행 버튼을 누르자 자율주행 시스템의 작동이 시작됐다. 엑시 안또 자율 주행 차는 ▲ 고속 도로의 자연스러운 교통의 흐름과 연계한 차선의 유지 ▲ 지능형 차선 변경 기능 ▲에는 차선 변경 인식 대응 ▲ 도로 정체 형세에 의한 완전 정지나 출발 ▲ 터널 통과(2개)등 기술을 안정적으로 선 보였다.다만, 영동 고속 도로에서 제2경인 고속 도로로 갈아타고 서창 JC구간에서는 최소한의 안전을 확보한다는 관점에서 운전자가 직접 운전하도록 했습니다. 이후 시창JC를 거쳐 다시 목적지인 능해IC까지 자율주행 전체로 전환됐다. 대형 트럭에 최적화된 10센서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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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대차는 자율주행 트럭에 기존의 자율주행 기술과 차별화된 탐사 기술을 비롯해 정밀 지도, 판단, 제어 기술 등을 많이 적용했습니다.인천항 쪽의 고속 도로는 헤이 1에도 수출 물동량이 많아 도심 도로에 못지않게 교통량이 많은 편이었다 또 1가지 이야기 안은 정세까지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하는 만큼 상당한 기술력과 비결이 꼭 필요하다.또 훈련 1러시아가 교루챠크도에은 대형 트럭은 1반 준중형급 승용차보다 크기는 약 3.5배, 전폭은 하나.4배, 차체 무게는 9.2배(비죠크지에 기준)정도 크고 더 고도화하고 정밀한 자율 주행 제어 시스템이 필수적이었기 때문에 현대 차는 엑시 안또에게 ▲ 전방 및 후츄크발에 카메라 3개 ▲ 전방 및 후방에 레이더 2개 ▲ 전방 및 양쪽에 라이 프니다니다(Lidar)3개 ▲ 훈련 1러시아의 연결 부위에 굴절각 센서 하나개 ▲ GPS, 하나개 등 모두 하나 0개의 센서를 적용하고 주변 환경을 철저히 인식하도록 했습니다.각 센서는 기존 자율주행 승용차에 적용되던 것과 성능은 비슷하지만 대형 트럭에 맞춰 최적화된 구성으로 변경했습니다. 특히 굴절각 센서는 차체와 트레 1러시아 사이의 각도 변이를 실 때에 파악함으로써 차량의 움직이는 옷도 안정적으로 제어하도록 하고 있다.각각의 센서로부터 입수한 데이터는 정밀 지도와 결합해, 전자 제어 시스템에 보내진다. 전자제어시스템은 정세별로 정확한 판단을 내린 뒤 가감속, 조타, 제동 등을 제어하게 된다.현대차는 그동안 다양한 도로에서 자율주행 차량을 지속적으로 운행하면서 판단, 제어기술을 고도화해 왔다. 이런 노력을 통해 승용형 자율주행차에 비해 구현 난도가 높은 대형 트럭에서도 각종 돌발 정세에 안정적으로 대처할 수 있게 됐습니다.조향제어를 위해 현대모비스가 신규 개발한 시스템도 탑재됐다. 이번에 사용된 조향제어시스템(MAHS: Motor Assist Hydraulic Steering)은 전자제어장치가 내린 판단에 따라 자율주행 대형트럭의 조향각도를 정밀하게 제어한다. 자율주행으로 물류비 절감 및 교통문제 방지효과 기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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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대자동차가 대형 트럭 자율주행에 성공함으로써 향후 물류산업 전반의 패러다임이 됩니다.이 전환의 기회가 높아졌다. 물류는 과거 전통산업의 이미지를 탈피해 자율주행, IoT, 모빌리티 기술 등과 결합해 미래 초단의 기술산업으로 거듭날 것으로 기대되는 업종 중 하나로 삼자. 특히 자율 주행 기술은 4차 산업 혁명의 핵심 분야에 물류 산업의 최적화와 효율화를 꾀함으로써 물류 혁신 동력으로 작용할 것입니다.자율 주행 시스템은 최적의 속도와 가속력을 유지하도록 설정되어 있어 장거리 운송비 중 1/3을 차지하고 있는 연료 비용을 줄일 수 있으며, 배출 가스를 감소시키고 대기 환경 개선에도 1조 하고 있다. 또 화물차 운전자의 업무환경이 크게 개선되고 힘든 장거리 운전업무 기피 현상도 사라지게 된다.이 밖에 자율주행 화물트럭이 상용화되면 교통사고율을 현저히 낮춰 국민의 안전을 보장하고 성숙한 교통문화 조성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경찰청 교통 사고 통계에 따르면 2016년 전체 교통 사고로 화물 차 사고는 10.8%로 승용차(53.0%)에 이어두번째로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또 전체 교통 사고로 사망 사고 비율은 1.9%에 불과하지만 화물차 사고의 경우 3.7%에 이르는 등의 대형 사고 발생 위험이 상대적으로 매우 높다. 특히 화물 트럭 운전사의 경우 장거리 운전이 많고 1석, 새벽의 운행도 빈번하고 졸음 운전 사고의 피해도 매년 증가 추세다.대형 화물차에 적용되는 자율주행 기술은 주변 상황을 빨리 인지해 회피 또는 충돌 위험을 낮출 뿐 아니라 운전자의 피로도 감소시켜 교통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 운전자의 부주의로 발생하는 교통사고가 줄어 인명 피해는 물론 연간 수십조 원에 이르는 금전적 손실 등 사회적 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다. 2020년 대형 트럭 군중 주행 기술 확보 목표 현대 자동차는 이번 행사의 성공에 그치지 않고 앞 부산 등 다양한 지상과 도로에서 대형 트럭, 자율 주행 기술을 시험하면서 조기의 상용화를 목표로 전사적인 개발 역량을 집중하는 방안입니다.현대 차는 "이번의 자율 주행 시연 성공을 통해서 자율 주행 기술을 활용한 물류 혁신이 가능하다는 것을 입증했습니다","현 단계에서는 다른 1조의 차량을 고려하고 JC자신의 요금소 등에서 운전자가 수동으로 몰고 있지만 향후 점진적인 기술-도화 과정을 통해서, 레벨 4수준도 조기에 달성될 것으로 보고 있다"이 말 했습니다.또 현대차는 군집 주행 기술 개발을 위한 투자도 계속하는 방안이라고 밝혔다.물류 업계에서는 선두 차량의 이동 구간에 계속 되는 차량이 "너"로 추종하는 것으로 안정성을 높이는 군중 주행 기술에도 많은 기대를 걸고 있다. 현대 차는 제한된 조건으로 군중 주행 시연을 시작으로 기술의 완성도를 높이고 2020년 이후 대형 트럭 군중 주행 기술 확보를 목표로 하고 있다.현대차는 "현대글로비스의 화물 배송을 연계한 자율주행 트럭의 시연 성공은 자율주행 기술이 실제로 물류운송에 활용돼 상호 발전할 수 있음을 증명하고 있다"며 "앞으로 자율주행과 같은 미래 모빌리티 기술을 물류산업에 도입하는 데 선도적인 역할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반면 현대차는 시판 중인 대형 트럭 및 버스에 처음으로 단운전자 지원 시스템을 선제적으로 탑재해 사고를 예방하고 피해를 최소화했다. 액시언트에 FCA(전방충돌방지보조), SCC(스마트크루즈컨트롤), LDW(차선이탈경보) 등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물류매거진 취재부] www.ulogistic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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